프로젝트명 | 그래프게임 |
프로젝트 소개 |
한컴MDS교육장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MDS2450이라는 보드를 받고, 보드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저희가 만든 게임은 그래프 게임으로, 실제로 일반인에게도 많이 노출이 되기도 했고 뉴스에도 나올정도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었던 불법게임 입니다. 그래서 이 게임의 중독성과 위험성을 알려주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구현목표는 실제 있는 그래프게임을 마킹해서 최대한 같은 UI와 기능을 만드는 것입니다. ![]() |
사용방법 | UI 는 처음 main 화면이 뜨고 게임에 대한 간략한 기능에 대한 설명과 음악이 나옵니다. 그다음엔 금액을 정해서 배팅할 수 있고, 정해진 시간안에 배팅하지 않을 시엔 배팅금액 '0'원으로 자동시작 합니다. 터치시엔 효과음이 발생합니다. 게임이 시작하면 그래프가 우상향 하는데 올라가는 속도는 점점 가속도가 붙고 랜덤하게 종료됩니다. 사용자가 배팅시엔 랜덤하게 끝나는 게임이 종료되기 전에 'STOP'버튼을 눌러 멈추면 그래프가 우상향 한 만큼 금액을 얻고, 'STOP'버튼을 누르지 못하면 금액을 잃습니다. |
사용 언어 및 OS | HW : mds2450, board SW : UART통신, C언어, 어셈블리어 OS : Ubuntu 12.04 |
사용 장비 | MDS2450 ![]() |
담당 업무 | 프로그램 기능구현 및 UI제작, 하드웨어 세팅 |
인원 ( 퍼센트 ) |
2인 (임원혁50%, 김대겸50%)
|
기간 |
2021 - 10 - 18 ~ 2021 - 10 - 22 (5일간)
|
구현한 기능 및 센서 | Timer Timer + ITR Touch + ITR Display LCD Buzzer Graph display |
시연 영상 및 사진 | https://youtu.be/lalTrH8lN84 ![]() |
소스코드 | https://github.com/wonhyeok1994/mds2450_git_won |
프로젝트하면서 공부한 부분 |
MDS2450에 있는 다양한 센서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게임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작되는 부분들이 많았는데, MDS2450에선 타이머 라이브러리를 쓸 수 없어서 일단 Timer함수를 인터럽트로 만들고 클럭주기를 pwm제어로 1초와 같은 Hz로 설정한다음에 인터럽트가 발생할때마다 카운팅을 해서 시간을 잴 수 있게 했고 적절한 위치에 Timer_ITR()함수를 써서 기능들이 순서대로 작동하게끔 구현했습니다. 여기서 클럭이랑 pwm에 대한 개념을 배웠고, pwm을 이용해 다양한(모터)센서들을 제어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인터럽트에 대한 개념을 배웠고 나중에 콜백함수를 사용 할때 이때 공부했던 부분들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느낀점 | 처음에는 막연하게 자동화시스템을 구현 해보고 싶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소프트웨어적인 부분 외에도 센서로 정보data를 모아 그 data들을 기반으로 조건이나 특정동작을 하게 하는 부분들이 어떻게 구성을 해야하는지 몰랐었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센서들(온도센서나 초음파센서,모터센서)을 통제하는 라즈베리파이나 아두이노를 하나의 노드로 사용하여 중앙컴퓨터에 data를 보내고 받아 자동화시스템을 제어하는 구성으로 해서 스마트팜이나 스마트팩토리 같은 시스템을 만든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
부가 설명
개발 목표 ( 마킹한 게임 )
실 게임 화면
'프로젝트정리, uArm관련 > 학생플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화 물류 시스템 (0) | 2022.02.04 |
---|---|
ros_Arm 구현 (0) | 2022.01.23 |
댓글